[AI 분석] 카네기러닝의 클리어매스가 우리나라에서 만나게 될 도전과 기회

<분석 주제>

미국 카네기러닝의 클리어매스가 우리나라 수학 교육 시장에서 만나게 될 도전과 기회


Q1: 우리나라에서 클리어매스가 만나게 될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요?


클리어매스가 우리나라 수학 교육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큰 위험 요소는 '점수 향상'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불확실하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학부모와 학교/학원은은 시험 점수 상승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카네기러닝의 클리어매스는 미국 수학 특유의 개념 이해와 흥미 유발에는 효과적지만, 클리어매스 학습이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 수학 점수 상승으로 곧바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다면, 즉각적인 관심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학 시험의 유형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Q2: 클리어매스의 장점인 '재미있고 흥미로운 학습' 방식을 단점으로 말하는 경우도 있던데요?

 

학부모님, 선생님들 중에서 "공부는 원래 어렵고 힘든 것"이라는 인식을 가진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가진 분들의 경우, '게임처럼 재미있는 학습'은 자칫 '진짜 공부가 아니다', '학습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다'라는 편견으로 클리어매스를 수학 공부 도구로 선택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학을 좋아하게 됩니다'는 재미 요소를 강조하는 클리어매스의 접근 방식을 우리나라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할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Q3: '선행 학습'을 선호하는 경우를 클리어매스가 수용할 수 있나요?

 

많이 개선되었지만 '선행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더 빨리, 더 많이 배우기를 원하는 요구가 강합니다. 클리어매스는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속도로 학습을 진행하는데, 정해진 커리큘럼을 빠르게 끝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는 '선행 학습' 문화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진도를 나가기를 원하는 시장에서는 클리어매스의 개인 맞춤 속도가 자칫 더디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맞춤이 ‘느린 것이 아니라’ 적절한 속도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설정으로 선행은 물론 연산, 수감각, 도형 등 특정 영역만 선택하여 심화 학습도 가능하다는 장점도 부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Q4: 우리나라에서도 수학 공부에서 '개념 이해'를 강조하는 경향이 점점 강해집니다. 하지만, 학교 성적 향상의 필요성으로 문제 풀이를 더 중요하게 여길 수 밖에 없는데, 클리어매스는 어떤가요?

 

수학 공부에서 개념 이해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학부모님, 선생님들이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앞에 닥친 시험과 선행 학습에 대한 욕구 등으로 빠른 문제 풀이 능력, 특히 연산문제 풀이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도 현실입니다. 개념 이해에는 시간이 걸리는 반면, 문제 풀이 방법을 익히는 것이 빠른 성과를 낸다는 점도 감안해야 할 요소입니다. 당장의 성적이 중요한 중고등학생이 아닌 초등과정의 학생들이라면,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수학 공부를 준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클리어매스를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 맞추려는 노력보다, 클리어매스 특유의 강점인 '개념이해', '재미', '데이터 기반 학습' 등을 강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Q5: 영어로 배우는 클리어매스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까요?

 

클리어매스가 영어 환경으로 제공된다는 점은 수학 학습 자체의 부담감이 있을 학생들에게 영어라는 언어 장벽까지 극복해야 한다는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수학 공부도 급한데, 영어로 배워야 한다니 클리어매스를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영어 수업 시간에서 '수학 관련 용어나 표현'을 배우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로 가정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국제학교를 준비하는 학생 또는 국제학교 재학생, 미국 영국 등 영어권에서 통계학, 건축학 등 이과 전공의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찾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히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께는 영어 시간에 배우기 어려운 수학 용어와 표현을 수학 공부와 함께 배울 수 있다는 클리어매스의 큰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참고로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수학 개념(숫자, 도형, 면적 등등)과 함께 영어를 배우면, 집중력이 높아져 영어 공부에도 효과적이라는 점도 강조하면 좋습니다.


Q6: 몇몇 위험요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클리어매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의 학부모, 교사, 학생들이 클리어매스를 선택한다면, 다음 요인들에 기반할 가능성이 큽니다. 

첫째, 미국 카네기러닝이 AI기술과 에듀테크 선도기업이라는 점과 빌게이츠 재단과 미국 국립과학재단의 클리어매스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등으로 인한 높은 공신력입니다. 

둘째, 클리어매스가 1만 개 이상의 학교와 550만 명 이상 학생들의 방대한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성과 지향형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셋째, 단순 문제풀이나 주입식 교육 보다는 이해 중심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즐겁게 공부하고 사고력을 기르려는 교육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넷째, 재미있고 성과가 빠른 클리어매스 프로그램이 '수포자' 방지 및 수학 불안감 해소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개념 이해 및 사고력 중시 교육 수요가 있는 계층(엄마표영어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는 영어학원과 수학학원, 국제학교 준비생 및 재학생, 유학 준비생, 대안 교육 찾는 가정 등)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기존 수학 공부와 영어 공부의 효과적인 보완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Q7: 클리어매스가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클리어매스가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요구와 프로그램의 가치를 잘 연결시키려는 노력일 것입니다. 클리어매스의 어떤 가치를(예: 영어로 된 수학 용어와 표현을 배우기, 장기적인 사고력 함양, 수학 자신감), 어떤 대상에게(예: 국제학교를 준비하는 학생, 국제학교 재학생, 유학 준비생, 엄마표영어 등 특정 교육 목표를 가진 가정), 어떤 방식으로(예: 줌클래스, 교실수업, 부모교육, 교재와 문제집 활용 등) 포지셔닝하고 소개하는지에 따라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워크북, 문제집 등 교구를 충분히 활용하고, 줌클래스 등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를 돕는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꾸준히 진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가급적 단기간 학습이 아닌 6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클리어매스를 선택하려는 학부모 층을 찾고, 프로그램과 워크북 및 문제집을 활용하려는 의지가 있는 수요층에 명확히 타겟팅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위 글은 chatGPT 및 구글 노트북LM 등의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분석한 자료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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