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포워드] ADHD와 청각장애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던 6학년 학생의 성공사례


뇌과학영어 패스트포워드를 통한 놀라운 변화

– 6학년 조딘 웹스터, 8개월 간의 기적 같은 성장 이야기 –


영어 원문은 https://www.carnegielearning.com/blog/jordyn-webster-fast-forword 여기서 확인해주세요 


조딘 웹스터(Jordyn Webster)는 캐나다 노바스코샤에 사는 평범한 11살 학생입니다. 핑크색, 테일러 스위프트, 사탕을 좋아하는데, 최근 선생님의 칭찬 포인트로 산 ‘핑크 파인애플 모양의 컵’을 자랑하곤 합니다. 조딘은 단순히 평범한 아이가 아닙니다. 불과 8개월 동안, 영어 읽기 능력에서 무려 3년 이상의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놀라운 건, 조딘이 프랑스어 몰입 교육을 받고 있어 영어 수업은 하루 30분뿐이었다는 점입니다. 조딘의 아빠인 제임스는 “믿기지 않지만,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물론, 우리 딸이니까 어느 정도는 예상했죠.(웃음)”라고 말합니다.


🧠 패스트포워드: 단순 개입이 아닌 ‘인지능력 가속화’

조딘의 성장 뒤에는 그녀의 끈기와 함께 패스트포워드(Fast ForWord)라는 뇌과학 기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패스트포워드는 K(유치원)-12(고3) 학생을 위한 맞춤형 리딩 프로그램으로, 주의력, 청각 및 시각 처리, 순차 처리, 작업 기억력을 함께 강화하며 읽기의 기초를 다져줍니다. 조딘의 읽기 지도교사 맥키넌 선생님은 처음엔 걱정이 많았다고 합니다. 조딘은 청각장애가 있어 청각 중심 훈련이 많은 패스트포워드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조딘은 포기하지 않았고, 오히려 매일 웃는 얼굴로 수업에 참여하며 패스트포워드의 할당된 엑서사이즈를 매일 해냈습니다. “처음 5일간은 계속 확인했어요. ‘조딘 괜찮니?’ 그런데 조딘은 매일 미소를 지으며 집중하더라고요.”


💡 12주 패스트포워드 훈련으로 ‘3년치’ 성장

패스트포워드 프로그램은 하루 30분씩, 12주 집중 과정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보통 이 과정을 마친 학생이 1년치의 읽기 실력을 높이면 성공적인 결과라고 평가받는데, 조딘은 무려 3년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코로나를 겪은 세대의 아이들이라 더욱 힘들었을 텐데, 조딘은 어떤 장애물이 있어도 자신만의 길을 찾아내는 아이예요.” – 레드클리프 중학교 교장, 데이비드 헤이즐튼

과정을 시작할 당시 조딘의 읽기 수준은 초등 3학년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중학교 1학년(6학년)이면서, 읽기 실력은 중학교 2학년 수준까지 도달했습니다.


🎯 ADHD, 오히려 조딘의 '슈퍼파워'가 되다.

조딘은 청각장애 외에도 ADHD를 진단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은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아닌, 오히려 몰입을 높여주는 특성으로 작용했습니다. 패스트포워드에서 조딘이 특히 좋아하는 활동(예: ‘Whalien Match’)이 있고, 새로운 문제와 점점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며 흥미와 몰입을 유지시켰습니다. “지루하지 않고 계속 새롭기 때문에, 딸의 강점이 빛을 발했어요.” – 조딘의 아버지 “귀엽고 재미있는 캐릭터들 덕분에, 더 열심히 하게 돼요!” – 조딘


📖 ‘책을 멀리하던 아이’가 ‘책벌레’가 되다

패스트포워드를 시작하기 전까지 조딘은 ‘도그맨’ 같은 그림 책 소설을 좋아했습니다. 이제는 챕터북도 스스로 골라서 ‘푹 빠져들어’ 읽습니다. 최근엔 ‘The Wild Robot’이라는 챕터북 시리즈에 빠졌는데, 이 책은 보통의 어린이들이 읽는 책보다 2~3학년 높은 740L 렉사일 지수를 가진 책입니다. “딸이 이젠 ‘책 좀 그만 사달라’고 할 정도예요. 너무 많이 읽어서요!” – 조딘의 어머니, 아만다 웹스터 박사


🧩 읽기 능력이 빠르고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비결

Fast ForWord는 두뇌에 새로운 연결 경로를 만들고 기존 경로를 강화하는 원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단기간의 성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실력 향상이 되는 이유입니다. 방학 동안에는 특별한 수업과 지도 없이도 조딘 스스로 책을 읽었습니다.

 

📊 학교 전체로 확산된 긍정적인 변화

레드클리프 중학교에서는 2010년부터 Fast ForWord를 학생들에게 적용했고, 3년 동안 평균 3.1학년 향상이라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전체 평균 3.0보다 높은 수치이며, 81%의 학생이 1.5학년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미소를 지으며 수업에 들어 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 맥키넌 선생님


🐳 “읽기는 네 다리 달린 말 같은 것”

조딘의 선생님은 말합니다.“읽기는 네 다리가 달린 말과 같지만, 다리가 하나 없다고 해서 달릴 수 없는 건 아닙니다.”조딘처럼 청각장애나 ADHD가 있더라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읽기를 배우고, 잘 읽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제 조딘은 자신 있게 다음 책장을 넘기고, 미소 띈 얼굴로 새로운 세상에 뛰어듭니다.

이 이야기는 단지 한 명의 사례가 아니라, Fast ForWord가 어떻게 아이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는지를 보여주는 수많은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패스트포워드를 활용한 특별한 학생 지도는 

카네기러닝 세종코칭센터(1544-3377 문의)

더브레인두뇌학습클리닉(042-488-4700)

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전화 1544-3377 | 이메일 ceo@nslearning.co.kr

㈜뉴로사이언스러닝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7, 11층(다동, 동아빌딩) ㅣ사업자등록번호 120-86-76429 ㅣ통신판매업신고 제2016-서울중구-0735호 ㅣ 대표 최인태 ㅣ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최인태 ㅣ 제안 및 고객(사업)최고책임자 ceo@nslearning.co.kr   |  호스팅제공자 (주)아임웹

Copyright © 2025 NeuroScience Learning.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1544-3377 | 이메일 ceo@nslearning.co.kr


㈜뉴로사이언스러닝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7, 11층(다동, 동아빌딩) ㅣ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처리방침

대표 최인태 ㅣ 사업자등록번호 120-86-76429 ㅣ통신판매업신고 제2016-서울중구-0735호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최인태  ㅣ 제안 및 고객(사업)최고책임자 ceo@nslearning.co.kr 

Exclusivity Partner  : (미)Carnegie Learning, (미)DynEd International/Nexgen English Online

Copyright © 2025 NeuroScience Learning.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주)아임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