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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assistant의 독창적인 [음성인식] 방법 _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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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6-08-01 17:08 조회5,08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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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assistant의 읽기지도방법

 

reading assistant는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학생이 어떤 단어를 못 읽어 머뭇거리거나 잘못 발음한 것을 탐지하고,

단어를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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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 타이밍


reading assistant는 특별한 방법으로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합니다.

학습자의 읽기 학습 동기 유지를 위해

학습자의 읽기 동기를 저하시키거나 읽기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어떤 특정 단어는 기다려주거나 Skip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충분한 연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가지 지도 단계

 

reading assistant는 ‘Step2. Record’ 단계에서 

학습자가 단어를 읽지 않고 머뭇거리거나 잘 못 읽을 때, 

해당 단어에 대한 바른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지도]를 합니다. 

[즉각적인 지도]는 2단계로 진행됩니다.

  

① 시각적 지도 

먼저 연습이 더 필요한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줍니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도 단어를 읽지 못할 경우, 해당 단어에

하이라이트(노란색) 표시됩니다.

  

 ② 청각적 지도

시각 표시인 (노랑색)하이라이트가 나타나고 [특정 시간]이 경과됨에도

해당 단어를 읽지 못하면 reading assistant가 [즉각] 해당 단어의 올바른 발음을 들려줍니다.

 

시각적 지도(노랑색 하이라이트)와 청각적 지도(음성 발음)의 간격은 기본적으로 2초/2초이며,

학습자의 학습 특성에 따라 그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가 읽기를 멈추거나 읽지 못한 시점에서 4초가 지나면 

음성 지도(발음교정)가 진행되며, 이 시간은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저학년 수준의 독자에게는 보다 더 많은 연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학년 독자에게는 단어를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주어집니다. 

추가 시간을 얼마나 제공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기 위해 

reading assistant는 광범위한 연구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 조사 목적 :학습자가 스스로 해독할 수 없는 단어를 어느 정도의 시간을 주어야, 

바르게 발음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확보된 데이터와 독서 교육의 교육학적 이론을 결합하여

각 [본문의 수준]에 따라 발음 교정(읽기 교정) 타이밍을 결정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학년 학생들에게 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충분한 연습 기회를 제공하며

지도(개입) 시점도 약 1초씩 더 길게 설정되었습니다.

 

즉, 2학년 이하의 학생들은

시각적 지도와 청각적(음성) 지도가 각 3초/3초로 주어집니다.

(이 시간 역시 지도자에 의해 임의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발음 지도가 진행될 시점에도 학습자가 읽기 연습 중 일때는 기다립니다.

 

어떤 단어에 시각적 주의 표시(하이라이트 표시)가 작동했음에도 

학습자가 계속해서 읽어나가면 reading assistant가

학습자가 실수한 단어로부터 너무 많은 진도가 나가지 않도록

설정된 시간보다 빠르게 개입합니다.

 

하지만, 교정을 시작하려는 순간에 학습자가 무엇인가 말하려는 시도가 감지되면,

reading assistant는 다시한번 짧은 시간(0.75초)동안 개입 시간을 미루고 기다립니다.

 

이렇게 설계한 목적은 

학습자가 어떤 단어를 해독하려 과정을

가능한 ‘방해’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해당 단어의 올바른 발음을 완성해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다만, 2학년 이하의 학생들에게는

3초/3초 타이밍 설정이 그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말하려 한다는 것을 감지하더라도  

3초 이상의 시간이 크게 생산적이지 않다는 방대한 연구 분석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4. 일정 시간 이내에 발음하지 않으면 다음 단어로 넘어갑니다.

 

음성 지원이 된 뒤에도 (3초간) 학습자가 음성 지원된 단어를 읽지 않을 경우 

reading assistant는 (지원한) 단어를 Skip하여, 

학습자 다음 단어에 몰입하여 읽기 훈련을 계속하도록 합니다.

 

  

5. 지도 시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지도자는 학생의 학습 특성과 수준에 따라

지도 타이밍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 발음의 정확도(모델 음성과의 일치도)도 학생별 조정이 가능합니다.

  

 

■  Glue Words에 대한 평가

 

 

1. Glue Words란?

 

reading assistant의 음성인식기술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단어의 중요도에 따라 

단어마다 다르게 인식합니다. 

reading assistant가 단순 음성인식 프로그램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성입니다.

 

‘Glue Words’는 독자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관사나 전치사와 같은 짧고 흔한 단어들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61개의 단어를 Glue Word로 지정하였으며,

대명사와 다른 자주 쓰이는 단어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미상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종종 발음이 생략되기도 하고 약하게 발음되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어도 쉽게 인식되지 않는 쉬운 단어들입니다.

 

reading assistant는 학습자의 낭독 연습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Glue Words’를 엄격하게 인식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reading assistant는 낮은 레벨의 스토리는 Glue Word에 대한 새로운 목록을 개발했습니다. 

Glue Word 목록에 있는 단어라도 낮은 레벨의 독자들은 모를 수 있고, 

문장 내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도 높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낮은 레벨의 경우, 대명사가 종종 주어나 목적어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명사를 기존의 glue word 목록에서 제외하였습니다.

 

 

2. 레벨 별 Glue Words 목록

 

Reading Level에 따른 기본 glue word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 단어의 중요성과 단어의 나열(예 : 한 문장에 glue words가 몇 개나 나오는지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하여, Glue Words로 분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reading assistant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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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 Reading Level 1-1과 1-2를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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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Reading Level 2-1과 2-2를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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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 Reading Level 3-1을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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