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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assistant의 독창적인 [음성인식] 방법 _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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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6-08-01 16:37 조회2,27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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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국립읽기 위원회 [National Reading Panel]는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을 받으며, 

반복해서, 낭독을 하는 것이 유창성 향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읽기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reading assistant는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학생이 어떤 단어를 못 읽어 머뭇거리거나, 

잘못 발음한 것을 탐지하고, 그 단어를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실시간 읽기 지도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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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assistant에서 활용하는 음성인식기술은 

1대1 지도가 가능한 특허 받은 기술입니다.

 

reading assistant는 카네기 멜론대학에서 개발된 

Sphinx (CMU Sphinx)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합니다.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Fluency) 개발을 위해,

수 백 명의 아동/성인 학습자의 녹음된 음성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조정되었으며, 

읽기 지도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통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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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ding assistant 음성인식기술의 목표

 

1. 학습자가 발음을 힘들어 할 때나 실수 했을 때, 올바른 발음을 알려줌으로써 도움을 줍니다.

2. 읽기 유창성 습득을 방해하거나 좌절하지 않도록, 특정 단어를 기다리거나 Skip 합니다.

  

 

■  reading assistant 음성인식기술에 통합된 읽기지도관련 전문지식

 

1. Timing Analysis : 시의 적절한 도움 

: 낭독 중 망설이거나 더듬으며 읽을 때 생기는 공백을 간파

 

2. Pronunciation error analysis : 발음실수 분석 

: 특정 오발음 또는 단어군의 부분 오발음을 탐색

 

3. Word Categorization : 단어분류 

: 주어진 본문 내에서 중요도, 친숙도(노출빈도)에 따라 오발음을 다르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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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독 훈련 과정에서 효과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읽기를 힘들어 하거나 실수했을 때, 시기 적절한 도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도움은 학습자 스스로 

읽으려는 시도를 방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훈련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므로

학습자의 읽기를 방해하거나, 학습 동기를 좌절시키지 않도록

특정 단어는 기다려주거나, Skip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낭독 훈련 과정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기 적절한 도움은

지나치게 빠른 개입 혹은 너무 늦지 않은 도움이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학습자의 유창성 개발을 방해하거나,

학습 기회를 감소시키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2편에서는

reading assistant의 지도 시점과 Glue Words*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독자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관사나 전치사와 같은 짧고 흔한 단어. 

기본적으로 61개의 단어들이 Glue Word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 중에는 대명사와 다른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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