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  COLUMN  >  교육칼럼
교육칼럼 뉴로사이언스러닝의 교육칼럼 입니다.

읽기 학습은 지능과 연관성이 있다? 없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9-09-09 14:28 조회379회 댓글0건

본문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읽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지능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이를 뒷받 침 해주는 세 가지 증거가 있다.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첫째,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읽기를 학습한 아동을 상대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IQ와 조기 읽기 능력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었다.

둘째,

또 다른 연구 결과 IQ와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의 읽기 시험 결과와의 연관성도 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끝으로,

읽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IQ가 평균보다 높은 경우가 많았다

(Kortteinen, Närhi, & Ahonen, 2009; Paloyelis, Rijsdijk, Wood, Asherson, & Kuntsil, 2010; Shaywitz, 2003).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f1292ac2e94ab5f4e31fb95aba857010_1568006


 

위와 같은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일반적으로 읽기 학습은 지능과는 연관성이 없다.

이는 매우 중요한 점이다.

교사들은 종종 읽기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은 다른 능력도 부족하며,

여러 다른 교과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이러한 선 입견이 아동에 대한 교사의 기대감을 낮추고, 수업 시간에 적은 도전 기회를 주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출처: 읽고 난 뒤 잊지 않으려 정리했다. 에센스 영어독서 지도법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