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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테크놀로지 지원 외국어학습 코칭의 가능성 탐색_개념과 실행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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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9-01-10 18:21 조회37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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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Journa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ume 21 Issue 4, 2018


테크놀로지 지원 외국어학습 코칭의 가능성 탐색

: 개념과 실행 모형

 

조영우(배재대학교) 

 

I. 서 론 

 

 외국어교육학계에서는 최근 다수의 학술대회와 강연을 개최하면서 제4차 산업혁명이 외국어교육 에 미칠 변화와 파급효과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오고 오고 있다. 제3차 산업혁명이 인터넷을 기 반으로 한 정보화 혁명이었다면 제4차 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세계가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이며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로봇공학,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빅데이터 등 과학기술 발전에 힘입어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영역들이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역동적인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Schwab, 2016). 외국어교육과 관련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부분은 이러한 첨 단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현재 외국어교수자들이 감당하고 있는 역할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인가 하 는 문제이다(김낙훈, 2018). 

 

 반복적인 문법, 단어, 표현과 기본적인 회화 연습은 AI가 어느 정도 교수자 역할을 소화해낼 수 있 을 정도로 급속한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AI는 알파고의 사례처럼 특정 영역에서 사람과 비 교할 수 없는 뛰어난 자가학습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감정도 인식하고 표현하면서 사람과 교감할 수 있는 수준에도 도달하고 있다(전성철, 배보경, 전창록, 김성훈, 2018).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전통적 인 설명 위주의 ‘티칭(teaching)’이나 연습 위주의 ‘트레이닝(training)’ 방식으로 진행되는 외국어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역할은 설 자리를 잃어가게 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향후 AI가 대체하 기 어려운 외국어교수자의 지속가능한 역할은 어떤 형태가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논의가 필 요할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비교적 최근 외국어교육에 등장한 코칭(김주연, 2010, 2013; 김재경, 문은주, 2016; Kim & Moon, 2013; Lee & Cho, 2017)에 주목하면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코칭 기반 외국어 교수 방안을 티칭과 트레이닝 중심의 전통적인 교수법의 보완책으로 제시하고자 한 다. 이를 위하여 먼저 외국어교육이 걸어온 역사적 맥락을 조망하면서 티칭, 트레이닝, 코칭 교육 방식 을 각각 검토한 후 AI 상용화 시대에 부응하는 테크놀로지 지원 외국어학습 코칭의 필요성을 제시하 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외국어학습의 효과와 관련된 언어의 속성과 지식의 층위 개념을 제시한 후 구체적인 코칭 실행 모형들을 제시하여 테크놀로지 지원 외국어학습 코칭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외국어학습 코칭의 역사적 배경 


- 1) 전체 31p의 내용은 첨부 파일 참고

- 2) 내부 2 페이지의 일부 내용 사진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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