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  COLUMN  >  교육칼럼
교육칼럼 뉴로사이언스러닝의 교육칼럼 입니다.

'창의성'은 뇌의 어느 영역에서 만들어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7-11-10 10:57 조회477회 댓글0건

본문

창의성은 뇌의 어느 영역에서 만들어질까?

Where does 'creativity' happen in your brain?

- Arne Dietrich (심리학 교수, <How Creativity Happens in the Brain>저자)


 

59694080e8f8c190933e462f89a7cdb0_1510278

 

 

창의성을 단일한 존재로 착각하고 찾아 헤매지 말자창의력은 뇌의 어느 한 부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신 과정에서 나온다.  인간의 생각이 황폐해진 상태에서조차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경험에 근거한 제한된 탐색을 넘어설 수 있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진 듯하다창조적인 아이디어에는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신비스럽기까지 한 무언가가 있고뮤즈의 영감, 혹은 전구의 반짝임처럼 마음에 갑자기 떠오르기도 한다그렇다면, 신경과학자들이 연구실에서 엄격하게 통제된 조건 하에 영감(창의력)에 대해 연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분명한 것은 과학자들이 단순히 지원자를 데려와서 가장 가까운 뇌 스캐너에 그들을 밀어 넣은 후, ‘, 이제 창의적인 사람이 되세요!’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불가능한 것을 시도하기 (Trying to nail jelly to the wall)

그러나 많은 뇌과학자들은 그런 식으로 실험을 했고, 결과는 참담했다. 뇌 과학자들의 연구에 가장 널리 사용했던 방법인 대체 용도 찾기 테스트(Alternative Uses Test)”를 살펴보자. 실험 대상으로 하여금 벽돌이나 타이어 같은 흔한 물건의 여러 다른 용도를 생각해내도록 했다. 실험대상자는 흔치 않고 특이한 답변을 할수록 더 높은 창의력 점수를 받았다하지만 1분 안에 벽돌의 이상한 활용법을 상상하도록 요구하는 이 테스트로 평범한 일반인의 뇌에서 아인슈타인처럼 창의적인 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을까과학자들이 창의력 연구를 사용했던 대체 용도 찾기 테스트에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창의성을 하나의 단일한 것이나 성격 특성으로 생각한 것에서 비롯된다.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을 가졌고(창의성을 it으로, 즉 단수로 표현했다), 우리 할아버지는 창의성을 갖지 못했어라는 식으로 말이다. 사실상 뇌 영상 연구의 전반적인 원리는 창의성을 이미 있는 것에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기 위해 첨가된 어떤 특별한 것, 뚜렷한 요인으로 생각한다는 것에 근거한다하지만 창의성은 많은 다른 정신적 과정을 이용하는 복잡한 심리적 현상이다. 그렇기에 대체 용도 찾기 테스트로는 중요한 정신적 과정들을 확인할 수 없다. 또한 연구의 관심사인 창의성만을 따로 떼어내는데 실패한다면, 창의력 메커니즘을 찾기 위한 신경 촬영법도 이용할 수 없다. 뇌 영상이 보여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요상한 정신 실험 X가 주는 예쁜 뇌 그림Y (Weird mental test X gives pretty brain image Y)

대체 용도 찾기 테스트의 또 다른 문제점은 확산적 사고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열린 질문에 대해 많은 해답을 만들어내는 능력인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과 연결시켰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확산적 사고의 반대쪽인 집중적 사고 역시 창의성을 만들 수 있다. 창의력은 집중적 사고의 결과물일 수도 있다. 그렇지 않다면, 1093개의 특허를 만들어낸 에디슨의 경험적 방법과, DNA염기쌍의 안정성을 시험하기 위한 왓슨과 크릭의 알고리즘적 접근법, 수 백 개의 칸타타를 작곡한 바흐의 연결기법, 또는 자칫 파멸을 맞이할 뻔했던 아폴로 13호의 문제를 풀어낸 NASA엔지니어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 이제 그 분야의 보고서에서 뇌 영역이나 처리 과정에 관한 모순된 데이터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게 되어도 더 이상 놀라지 않을 것이다당신이 누구의 논문을 읽느냐에 따라, 창의성은 전두엽 피질이나 우뇌, 해마, 상 측두회전, 백질 등에서발견될 것이다.  이것은 골상학으로, 골상학이 보여주는 것은-열심히 곁눈질하면- 요상한 정신 실험 X가 다채로운 신경촬영법 사진 Y를 만들어낸다는 것뿐이다.

 

통찰을 꿰뚫다 (Insights into insights)

그럼 우리는 뇌 속의 창의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어떻게 자몽 정도 크기의 뇌가 수학 공식을 생각해내고, 아름다운 예술작품을 만들고, 자연법칙을 발견하고, 카이트 서핑(큰 연에 매달려서 하는 파도타기)을 개발하고, 조개 껍데기 모양의 빌딩을 디자인 할 수 있을까창의성을 밝히는 여정은, 창의성이 많은 인지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다면적인 능력이며, 그 결과, 뇌 전체에 분포되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된다우리가 그림을 그리고, 수학을 공부하고, 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해 뇌의 완전히 다른 영역에서 여러 가지 처리과정을 거친다면, 창의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창의적으로 수학을 공부하고, 창의적으로 주차를 하는 것 역시 뇌의 여러 다양한 부위에서 다양한 처리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 창의성은 뇌의 모든 곳이 관여한다. 뇌 과학자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는 신경계의 중심을 묻는 것은, 생각이 나오는 신경계의 중심을 묻는 것과 같다. 중심지는 바로 뇌 전체이다!

 

생각의 시행 착오를 위한 소프트웨어 (The software of thought trials)

만약 이것이 맞다면 창의성은 오늘날의 뇌신경 영상 기술로 감지할 수 있는 통합적 실체를 가진 대단한 것으로 자리매김할 수는 없게 된다. 창의성이 특별히 어딘가에 존재해야 한다거나 혹은 적어도 분명한 신경 신호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신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아 불편한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신만이 아닐 것이다다음과 비교해서 생각해 보자. 지도에서 영국을 찾는 것은 쉽지만, 전 세계에서 영국 사람처럼 영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찾아내는 것은 힘들다. 창의성 또한 정치적 성향이나 종교적 신념과 같은 복잡한 고도의 심리적 현상과 다르지 않다. 심리적 현상들도 뇌 안에서 분명한, 하나의 위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또한 분산되어있다 하더라도,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계산될 수 없다  이처럼 창의성이 특정한 위치에 있지 않는다는 견해는 창의성을 보다 다양한 개념으로 생각하게 하였다. 이 견해 덕분에 뇌를 다채로운 색으로 된 이미지로 인식하는 것을 넘어서 마치 소프트웨어처럼 연속되는 시행 착오를 반복하는 인지적인 계산 과정속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이러한 견해로 인해 뇌 과학자들은 뇌의 점진적인 알고리즘과 예견 장치가 어떻게 우리를 창의적으로 만드는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원문 : http://www.theguardian.com/education/2015/dec/28/where-does-creativity-happen-in-your-brain

 

이 글은 ‘Posit Science’의 정보 제공과 뉴로사이언스러닝의 요청에 의하여

[이자영 심리상담발달연구소]의 이자영 소장께서 번역하신 글입니다.(042-487-7436, www.이자영심리상담발달연구소.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