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  COLUMN  >  교육칼럼
교육칼럼 뉴로사이언스러닝의 교육칼럼 입니다.

세상에 기여하는 법을 배우는 "모둠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7-11-08 11:22 조회1,247회 댓글0건

본문

모든 것을 다 잘하지는 못해도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사실을 빨리 깨달을수록 

학생들은 구성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더 빨리 배우게 됩니다

     

물론 학교를 넘어서 세상을 살아가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둠 활동을 사회의 작은 축소판으로 부르는 이유입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세상에 기여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세상에 기여하는 법을 배우는 “모둠 활동”   

 

학생들이 협동하여 과제를 풀어나가는 모둠 활동은 학생들 간의 교우 관계를 돈독하게 해줄 뿐 아니라, 

학습성과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모둠 활동은 시대에 따라 성과가 변화되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어느 세대에서든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협동하여 학습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각 그룹을 어떻게 나누어야 학생들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지 결정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모둠 활동에서 필요한 기술을 훈련시키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ab04eba33c6d7332f5e0dc7dd228c5e4_1510195
 

스탠포드 대학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실 내에서 친구들과의 교우 관계가 좋지 않거나 발표를 두려워하는 소극적인 학생은 모둠 활동 참여도가 눈에 띄게 낮고

스스로 용기를 내어 친구들 앞에서 의견을 표출하려고 노력해도 쉽게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구들에 비해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자신감이 결여되어 모둠 활동 참여를 주저하게 되고, 

조용히 친구들이 발표하는 모습을 쳐다만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 토의과정 중에 말을 꺼내거나 과제를 함께 풀어가 보려는 시도를 하지만 친구들의 관심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같은 모둠 내에 다른 친구들을 힘으로 제압하고, 모둠 활동을 독자적으로 이끌려는 학생이 있다면  더욱 참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조용한 학생들의 인지도 높이기 

모둠 활동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교사가 각각의 학생이 가진 능력을 끌어올려 다른 학생들의 인정을 받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해 교사가 그룹 내에서 말 없이 조용한 학생에게 내재되어 있는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을 알아차리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친구의 발표를 조용히 쳐다만 보곤하는 Rosa라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교사는 Rosa의 능력을 끄집어 내어 다른 친구들에게 Rosa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발표 그룹 내에서 Rosa의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Rosa의 존재를 인정해감에 따라 Rosa의 자존감도 높아지게 됩니다. 

 

교사의 다음과 같은 말로 Rosa의 존재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얘들아, Rosa는 숙제를 단계별로 나누어 계획하는데 소질이 있단다. 

우리 모둠 활동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이니, 혹 숙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 단계별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Rosa에게 물어보렴.”

 

 

 

■ 협동하여 학습하는 법 배우기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협동하여 학습하는 것 또한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처럼 훈련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모둠 활동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교실 내 모둠 활동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들 입니다.

ab04eba33c6d7332f5e0dc7dd228c5e4_1510195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둠의 형태를 알아 두어야 합니다. 

1.형식적 모둠 활동: 

어진 과제를 완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최소 한 과목 이상을 다루며, 한 시간에서 몇 주까지의 기간을 가지고 전체가 함께 학습하는 형태.

 

2.비형식적 모둠 활동: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가르치는 도중에 즉석에서 그룹을 나누는 형태. 

예를 들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소 그룹으로 잠깐 나뉘어 토론시간을 갖는 등의 모둠 활동.

 

3.협력중심 모둠 활동: 

꾸준하고 장기적인 안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학습 집단. 

다양한 역량(성적, 의지 등)을 지닌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구성원들 간에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그룹 형태. 

보통 1년 이상 지속되고,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며, 역할분담을 통해 학업을 장려한다.

 

▶ 동일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그룹에서만 활동하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그룹을 다양하게 나누되, 각 학생마다 역할을 분명하게 수행할 수 있는 그룹으로 분배한다.

 

 모둠 활동에서는 어떤 행동이 적절한 것인지 학생에게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1.구성원들 간에 의견을 공유할 때, “동의합니다. 또는 “우리는 ~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단어를 사용하며 서로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발표 차례를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2.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하나 들어 줄래요?”, “그 결과는 어떤 방식을 통해 나온 거죠? 같은 말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고, 의견을 존중한다는 표현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 모든 그룹의 구성원들이 다 함께 참여하고, 의견을 주고받고, 도움을 요청하고, 경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는 학생을 한 명 이상 지정한다.

 

 모둠 활동에서 나온 결과물을 채점하기 전에, 먼저 충분히 연습하여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준다.

 

 

 

■ 모둠 활동을 이끄는 사람은 누가 될 것인가?

흔히 반장과 같은 학급리더로 인식되는 학생이 한 학급 내에도 여러 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교사가 염두에 두어야하는 것은 리더로 인식 된다는 것이 학급에서 최고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교사는 모둠활동을 할 때 최대한 다양하고 많은 학생들이 리더의 역할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가 어떤 한 학생의 잠재된 리더십을 발견하여 구성원들이 그 학생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신경을 쓴다면, 

잠재되어 있던 리더십 발휘를 경험한 그 학생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때문에 어떤 학생이 비록 특정분야에서 약점을 가질 지라도, 

모둠 활동을 통해 리더의 자리에 서는 활동을 경험한다면, 자기 자신도 몰랐던 리더십을 최대한 표출할 수 있습니다. 

ab04eba33c6d7332f5e0dc7dd228c5e4_1510195


 

 

 진정성이 진정한 비결이다.

교사가 Rosa가 단계별 계획능력이 뛰어나다고 말할 때, 몇몇 학생은 교사의 말과 판단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몇몇 학생이 아닌 대다수의 학생이 동의하지 않는 사실을 거짓으로 꾸며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모둠 활동 참여가 저조한 학생들의 참여와 다른 학생들로부터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진정성 있는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은 기본기준이 충족되는 것이 좋습니다.

 

1. 해당 학생만이 가진 특별한 능력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학급 내 모든 학생이 해당되는 능력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2. 구성원들이 동의하는 ‘특별한 능력’이면 좋다. 

(구성원들이 교사가 언급한 해당 학생의 특별한 재능을 듣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모둠 활동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능력이어야 한다. 

(모둠 활동에서 도움이 되는 능력이어야 구성원들은 해당 학생의 가치를 인정하게 된다.)

 

ab04eba33c6d7332f5e0dc7dd228c5e4_1510196
 

구성원들의 인정을 받게 될 때 얻게 되는 가장 큰 장점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고유한 능력을 모둠 활동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것을 잘해내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못하는 것이 있다 하여도 부끄럽고 자신감을 잃을 일이 아니라는 사실 알게 됩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하지는 못해도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사실을 빨리 깨달을수록 학생들은 구성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더 빨리 배우게 됩니다. 물론 학교를 넘어서 세상을 살아가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둠 활동을 사회의 작은 축소판으로 부르는 이유입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세상에 기여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원제 : 모든 학생을 조화롭게 성장시키기 위한 모둠 활동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in the Classroom: Creating a Culture of Inclusiveness

(출처 : http://www.scilearn.com/blog/cooperative-learning-strategies-inclusive-classro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