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  COLUMN  >  교육칼럼
교육칼럼 뉴로사이언스러닝의 교육칼럼 입니다.

이론은 물론 현장 사례까지, 영어독서지도자를 위한 "영어독서 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7-01-09 13:25 조회1,176회 댓글0건

본문

83b90b4ea095b5e867dc95cdba5a6798_1483935

 

책 소개

[자녀의 두뇌를 이해한 영어독서 지도법]은 자녀의 영어 읽기 지도방법을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해 자녀의 두뇌 이해를 바탕으로 한 영어독서지도 전략서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교사로서의 경험과 두뇌과학계와 교육학계의 연구결과, 함께 일했던 동료 교사와의 경험 등을 소개한다. 두뇌과학이 영어교육학 연구와 접목되어, 학생들의 읽기 지도를 위한 최고의 실천 표준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재미있고도 중요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저자 소개

 

저자 : 마릴리 스프렌거
저자 마릴리 스프렌거는 유아에서 대학원생, 학부모에서 교사까지 모든 수준의 학습지와 성인을 가르치는 저명한 교육가이자 연설자, 두뇌과학 및 교육관련연구를 20년이상 수행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왕성한 출판활동과 기고활동을 통해 두뇌 과학에 기반한 차별화된 교수법 및 두뇌 재조직화 지도전략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연구자이다. 미국 신경학회, 두뇌과학 연구기관, 인지신경 과학단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오로라대학교 대학원에서 뇌 기반교육 과장, 학습과 기억, 두뇌과학 기반 교수법등을 강의하고 있다. 스프렌거의 저서와 연설을 접한 교사와 부모들은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정보와 교육 내용에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역자 : 이준용
역자 이준용은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어학을 전공하였고 볼 주립대학교에서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5년간의 해군사관학교 영어과 교수 봉직기간중 ‘영어 책 읽는 두뇌’ ‘영어학습과 두뇌활동’ ‘해군리더십’등 10권의 변역서와 저서를 출간하고, 영어교육관련 논문 20여편을 발표하였으며 , 사관학교 영어입시 출제위원을 10회 역임하였다. 전역 후에도 계속 해군사관생도들의 영어교육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역자 : 박승원
역자 박승원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였으며, 대한민국 영어교사들의 지식창고 이그잼포유를 기획, 개발하여 20만 영어교사, 강사와 함께 하고 있다. 20년 이상, 영어교육 현장을 지켜온 경험을 바탕으로 절차와 성과 중심의 영어독서교육 공동체[북몽키스], 소리 값부터 배우는 파닉스교재 ‘첫 단추 영어’ 등을 개발하였으며, 한국영어독서교육연구소를 설립, 대학, 초중고, 학원의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수많은 세미나를 진행, 학생이 행복한 영어교육 현장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서평

최근 20년간의 연구결과와 축적된 현장 경험을 나눈다!
“자녀의 영어 읽기 지도방법을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에게 ‘마릴리 스프렌거’가 권장하는 두뇌를 이해한 영어독서지도 전략“


내용에 빠져들어 기쁜 마음으로 책을 읽는 아이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단어에 시선이 머물다 결국 책을 덮어 버리게 할 것인지는 부모나 교사의 읽기 지도 방법에 달려있다!
 

이 책의 목표는 단순하다. 모든 아이가 영어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읽기는 음소인식, 파닉스, 유창성, 어휘, 이해라고 하는 요소들이 총 망라되는 작업이다.
아이의 두뇌는 끊임없이 뉴런 네트워크를 만들면서, 읽기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
아이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두뇌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 책 자녀의 두뇌를 이용한 “영어독서 지도법”은 영어 책 읽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아이와 그 아이들을 지도하는 부모, 교사들에게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영어 읽기 학습의 첫 단추는 부모나 교사가 어린 아이에게 큰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소리내어 책을 읽어 주는 것은 아이에 대한 애정과 독서지도를 향한 열의가 넘쳐날 때 시작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시간, 즉 편안하고 애정 어린 마음으로 책을 읽어주는 ‘마법의 시간’을 모든 아이가 경험하지는 못한다. 주변에 책들이 즐비하고, 책읽기를 좋아하는 부모는 아이에게 밤마다 큰소리로 책을 읽어주고, 각종 단어와 그 단어들 속에 들어있는 배경지식을 알려주기 위해 아이와 재미있게 대화를 이끌어 간다. 하지만 읽고 쓰기 능력을 발달시킬 환경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많다.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일해야만 하는 부모의 경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환경을 만들 시간과 능력이 모두 제한되기 쉽다.
한마디로 쉽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책 읽는 환경이 잘 구비되어 있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읽기에 성공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교사로서의 경험과 두뇌과학계와 교육학계의 연구결과, 함께 일했던 동료 교사와의 경험등을 소개한다. 즉 이 책을 통해 두뇌과학이 영어교육학 연구와 접목되어, 학생들의 읽기 지도를 위한 최고의 실천 표준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재미있고도 중요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부모와 교사의 입장에서 읽기를 배우는 학생들의 책 읽기 두뇌능력 개발을 돕고, 실천가능한 읽기 지도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쓰여졌다. 학생들의 영어 읽기 지도에서는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이 자녀의 두뇌를 이해하는 영어독서법 실천의 첫 단추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무쪼록 많은 아이들의 영어 책읽기 활동에 적극 활용되기를 바라며, 영어 책을 편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책 속으로

1장에서는 아이가 모국어를 어떻게 습득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나이에 따라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두뇌의 접근방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2장에서는 두뇌 읽기연구에 사용된 이론과 적용하례들을 살펴 볼 것이다.
            읽기 경로가 만들어 지기 위해서는 신경 재순환 과정이 필요하다


3장에서는 두뇌가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설명한다.
            두뇌와 신체는 언어활동에 밀접한 관련이 있고 두뇌를 개발시키는 핵심은 다름아닌 운동과 놀이이다.


4장에서는 두뇌 읽기 경로가 어떻게 시작 되는지를 보여준다.
            모든 교사나 부모는 소리와 철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야하고 음소를 인식하고, 소리와 철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아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5장에서는 읽기를 배우는 것은 책을 읽을 때,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를 적절하게 결합시키는 자동화 과정인 파닉스를 다룬다.
6장에서는 유창성이란 무엇이며, 유창성이 왜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는지에 대해 살핀다.
            적절한 표현을 넣어,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학생은 읽는 내용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더 잘 이해한다.


7장에서는 단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단어의 지식은 학생들의 향후 교과학습 관련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8장에서는 읽는 내용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춘다.

            작업 기억이 어떻게 이해전략에 도움을 주는지 살펴보고, 이해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독서전략도 살펴볼 것이다. --- 본문 중에서

 

목차

 

제1장 언어의 개발
언어습득을 위한 신경 연결망의 구현과 유지- 24
옹알이의 진정한의미-28
말하기를 도와주는 환경요소-29
언어습득 최적기-34
환경과 경험, 그리고 두뇌 발달-36
언어 개발의 시기와 단계- 38
언어 개발에 좋은 환경-41
언어 개발과 성별 상관관계- 45
두뇌 양반구를 모두 이용한 말하기-48
언어 개발을 돕는 주요활동-53
요약정리-55


제2장 언어학습과 두뇌
두뇌의 구조-62
두뇌 활동 관찰 방법-67
두뇌세포-72
세포는 어떻게 소통하는가?-76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의 오류-79
신경 재순환 과정-82
두 갈래의 신경 경로-86
학습과 기억: 정의-90
요약정리-96


제3장 두뇌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음식, 영양가득한 음식!- 102
공부하는 두뇌에 좋은 식단-113
수면: 기억에 필수적인 조건-115
적절한 운동-123
똑똑한 두뇌를 위한 환경적인 요소-126
두뇌와 신체를 상하게 하는 스트레스-132
따돌림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137
요약정리-139


제4장 음소인지
음소인지-149
기본 중의 기본-154
거울 뉴런 시스템- 155
함께 발화하는 뉴런들-156
소리 내어 읽어주기-157
언어학습을 위한 교육 표준화-159
음소인지 교육의 필요성-162
효과적인 음소인지 지도활동-162
요약정리-174


제5장 알파벳 코드 패턴과 프로그램, 그리고 파닉스
패턴과 프로그램-180
알파벳 원리-186
1:1대응? 정확한가?-187
공통기준: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188
두뇌의 음운 해독능력개발-190
파닉스 교육-193
학습을 이끄는 요소들-194
효과적인 파닉스 지도활용-199
요약정리-202


제6장 유창성
유창성의 의미-210
유창성이 개발된 두뇌 경로-213
읽기는 즐거움이다!-216
노출 빈도가 높은 단어와 싸이트워드-218
유창성발전단계-220
유창성 지도에 효과적인 활동-225
요약정리-228


제7장 어휘력 쌓기
어휘의 두 가지 유형-235
어휘력 개발-237
교육 공통기준과 어휘-240
대학 및 직무준비 핵심 언어기준-243
보다 신중한 단어 선택-244
어휘 습득을 돕는 지도활동-250
요약정리-257


제8장 이해력
읽고 이해하는 시범 보여주기-265
이해력을 향상 시키는 전략-267
읽기 전, 읽기 중, 읽은 후: 두뇌와 관련된 효과적인 지도전략-283
이해력 향상에 효과적인 지도전략-287
요약정리-320
마치며당부하는 글
부모에게-322
교사에게-323
두뇌 관련 학습의 지속-324 

 

83b90b4ea095b5e867dc95cdba5a6798_1483935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