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굴양이 그리다

본문 바로가기

Home  >  NSL새소식  >  너굴양이 그리다
너굴양이 그리다 뉴로사이언스러닝의 너굴양이 그리다 입니다.

#25. [읽기 유창성] 음소와 파닉스, 어휘와 이해력 사이를 연결해 주는 다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8-10-15 14:21 조회101회 댓글0건

본문

3b060d2c2a55a5a7e0bb608278c609d6_1539592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독자들은 
언어의 강세 형태에 둔감한 경우가 많다. 
(Goswami et al, 2002). 

어린 시절의 노출 부족이 어려움을 겪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어린 시절의 언어에 대한 노출 정도를 통해 
아이의 어휘 실력과 읽기 성취도를 예상할 수 있다.
(Walker, Greenwood, Hart, & Carta, 1994).  

언어를 사용함에 있어 알맞은 곳에 강세를 넣을 수 있는 감각은 
어린 시절 언어에 얼마나 잘 노출 되었는지에 달려 있다.
(Whalley&Hansen, 2006). 

유창하게 읽는 독자들과 그렇지 못한 독자들 사이에는 
다른 운율적 요소에서도 차이가 있다.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문장 사이나 문장 안의 어구 안에서 
보다 길게 숨 고르는 특성이 있다
또 평서문의 끝 부분을 
낮게 소리 내는 것도 익숙하지 않다.

(Benjamin&Schwanenugel, 2010).

 

큰 소리로 읽을 때

운율을 제대로 표현하는 독자들의 

해석 능력이 좋다. 

음독이든 묵독이든 읽기 과정에서 

유창성은 필수적인 능력이다

유창한 독자는 더 좋은 표현 능력을 가지고 소리 내어 읽는다

나아가 운율은 작업 기억에 더 많은 정보를 담아두게 하여,

독자들이 긴 문장과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운율은 어떤 특정한 단어가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도 한다

내용어(content word,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와 

기능어(function word, 관사, 전치사, 보조사, 대명사)는 

운율적 특성에 의해 구분된다


내용어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강세를 가진다

반면, 일반적으로 기능어에는 강세가 없다;

(Cann, 2001; Selkirk, 1996)

또 내용어는 기능어 보다 길게 발음된다.

(Bell, Brenier, Gregory, Girand, & Jurafsky, 2009).

운율을 활용하여 내용어를 보다 두드러지게 강조함으로써

문장 내용 중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고 확신시키는 것이다.

 

유창하게 읽을 수 있는 학생들은 

소리 내어 글을 읽을 때 

서로 다른 운율적 강조 패턴을 

명확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Weber, 2006)

 

요약하면, 운율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은 

읽기에서 단어를 명확하게 읽는 것은 물론

이해력(독해력)을 키우는 필수 요소이다.

(Whalley & Hansen, 2006; Wood, 2006)

  

읽기 유창성은 

운율과 같은 소리 값 요소와 

단어 기억, 이해력은 물론 

문법 능력에도 긍정적 역할을 한다


또한 음소와 파닉스, 어휘와 이해력 사이를

연결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영어 읽기 유창성 지도법(p84-p86) 

 

c016a9ae97727a86e7098aa97fe97751_153958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