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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영어 읽기 유창성_점진적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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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7-12-12 21:37 조회48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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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읽기 유창성의 점진적 개발

 

유창성(Fluency)

텍스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적절한 표현력을 가지고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창한 독자는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소리 내어 책을 읽을 수 있으며,

단어 분석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의미 단위로 단어형태를 빠르게 인지하여 글을 읽습니다.

빠른 읽기 속도와 높은 이해력을 보이는 이유입니다.

 

반면, 유창하지 못한 독자는

글자를 읽는 것(Decoding)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하기 때문에

글의 의미와 메시지를 파악하는데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초보 독자의 유창성 훈련 정도에 따라

읽기 능력 단련에 어려움을 겪거나,

읽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놓칠 수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부모와 교사가 알고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 지도 과정에서의 점진적 책임 이양

 

읽기 유창성 지도법 중

학생과 교사의 책임 비중을 점진적으로 이양하는

“Pearson & Callagter, 1983” 모델이 있습니다.

 

먼저 교사로부터 시작됩니다. 

1단계 

I do it — 교사가 학생에게 읽어 주기

교사가 읽고, 학생은 관찰하는 단계(I do; you watch)’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두뇌 속 거울뉴런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학생은 교사가 텍스트를 얼마나 부드럽게 잘 읽고,

표현은 어떻게 하는지를 보고 들음으로써

유창한 독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2단계 

We do it together — 교사가 주도하여 학생과 함께읽기

한 명의 학생, 혹은 몇몇 학생 그룹을 만들어, 

교사가 주도하고 학생들과 함께 읽는 것입니다.

 

학생은 교사와 함께 읽으며

동시에 연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단계 

You do it together– 학생이 주도하여 교사와 함께 읽기

이 시점에서는 학생이 이미 일정 수준의

유창성 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교사의 도움을 받거나 

녹음된 목소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교실 내의 학생 전부 또는 소그룹끼리,

또는 둘씩 짝을 지어 함께 읽도록 합니다.

반복 연습이 진행되는 단계로,

정확성을 확보하고 운율성을 높이며

반복적인 읽기 활동을 꾸준히 계속합니다.

 

4단계 

You do it alone — 연습 후 학생 혼자서 스스로 읽기

이 단계의 학생은, 

자신이 얼마나 잘 읽을 수 있게 되었는지를

교사나 학부모에게 보여줄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유창성은 

책을 더 잘 읽을 수 있도록 돕는 

다리역할을 합니다.

 

더 이상 힘을 들이지 않고도 잘 읽고 있다면,

다독 방법으로 

읽기 기술을 더욱 향상시켜 갈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너무 궁금한 나머지,

밤을 새워 책을 읽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누군가에게 읽은 책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신났던 적이 있으신가요?

 

책에 대한 호기심과 책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그리고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것은

부모와 교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아이의 유창성 발전 단계에 맞춰 

제대로 안내해 줄 수 있다면,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독자로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본 내용보다 상세한 내용의 글 더 읽기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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