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Home  >  NSL새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뉴로사이언스러닝의 공지사항 입니다.

걱정 마 내가 배워서 도와줄게 <우리아이 영어독서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8-04-30 17:38 조회263회 댓글0건

본문

 

 

"영어 교사와 부모를 위한 실용적 참고 도서"

 

 걱정마 내가 배워서 도와줄게  

우리 아이 영어독서 지도법

 

942a406d8bcb7185f5635a6374ac7c74_1525077
 

 

 

기 능력은 장차 아이들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게 되든 가장 우선적으로 확보해 야 할 기본적 능력이다.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갖추지 않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영어 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미국에서도 엄청난 예산이 따르는 영어 독서 능력 강화를 위한 중점제도(Reading First)가 2002년부터 실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영어 읽기 능력의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무엇이든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준비되어야 하는 기초 과정들이 있다.  

 

어 교육을 책임진 교사나 부모가 마음만 앞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기초 과정들을 생략하거나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읽기 지도의 각 과정을 세심히 살피며 진행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 책은 영어 교사와 미래의 교사 그리고 아이들의 어린 시절부터 읽기 교육을 실질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부모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아이들의 영어 독서능력 강화를 위해 만들어진 중점제도(Reading First)에 대한 내용과 지침을 소개하며 시작된다. 또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여러 가지 실질적인 방법들과 다양한 자료들을 두루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이미 증명된 방법들에 의거하여 정리한 핵심적 교훈들을 토론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인 학습 평가 방법들과 함께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 특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지도 방법들도 빠짐없이 담아내고 있다.

 

 책의 저자인 Cathy Collins Block과 Susan E. Israel은 강력한 영어 독서 능력 습득을 위해 먼저 고려하고 우선적으로 단련해야 할 기본 기술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또한 미국 국립읽기위원회(National Reading Panel)를 통해 제시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의 확보, 음소 인식, 파닉스, 유창성, 어휘, 이해력의 확보, 메타인지 능력의 향상, 부모의 지원 및 협력 방안 등을 설명한다. 

 

녀 교육의 최종 책임자이자 의사결정자인 부모와 영어 읽기를 지도하는 교사는 본 책에서 다루는 영어 읽기 능력을 구성하는 기본 항목들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여, 어린 독자들의 읽기 기본기를 제대로 길러주도록 힘써야 한다. 각각의 읽기 기본 기술들은 마치 자전거의 튼튼한 체인을 이루는 개별 고리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전거의 체인은 여러 개의 고리들로 이루어진다. 만약 어떤 하나의 약한 고리가 있다면, 자전거 페달을 힘차게 구르며 언덕을 오르고 평지를 달려야 할 때 언제 체인이 끊어질지 알 수 없게 된다. 자전거 체인의 장력(영어 읽기 능력)은 가장 약한 고리의 장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책은 어린 학생들의 영어 읽기 지도에 깊은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과 대학원의 전공 토론용 교재는 물론 영어 교사와 부모 간의 토론용 기초 자료, 부모를 위한 교육용 교재로 사용되어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본 책자를 통해 교사들은 보다 효과적인 영어 읽기 지도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부모들은 자녀의 영어 읽기 교육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엇보다 우리들의 소중한 아이들이 진정으로 효과적인 영어 읽기 능력을 확보하여 수많은 책들을 즐겁게 읽도록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준용, 서경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