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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만의 [음성인식] 지도방법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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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6-08-01 17:08 조회4,11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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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Assistant 의 읽기지도방법

 

Reading Assistant는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학생이 어떤 단어를 못 읽어 머뭇거리거나 – 잘못 발음한 것을 탐지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읽기 지도를 해 줍니다.

 

살펴볼 내용은 Reading Assistant이 프로그램 내에서 어떻게 읽기지도 되어지는지,

Reading Assistant의 읽기 지도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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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가 들어가는 타이밍


Reading Assistant는 어떻게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할까요?

학습자의 학습동기부여를 위해, 유창성 습득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좌절하지 않도록 하게 하기 위해

특정단어를 기다려주거나 Skip하는 방법은 어떻게 사용될까요?

 

 

1.  충분한 연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가지 지도 단계

 

Reading Assistant는 ‘Step2. Record’에서 학습자가 단어를 안 읽었거나 틀리게 읽은 것을 감지하면, 

해당 단어에 대한 올바른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지도]해 줍니다. 

이 지도에는 2단계가 있습니다.

 

 

① 시각적 지도 

첫 번째는 어떤 단어의 연습이 필요한지 시각적으로 알려줍니다.

만약 학습자가 [특정 시간]이 흘렀는데도 다음 단어를 읽지 않았다면 읽어야 할 단어가

하이라이트(노란색)로 표시됩니다.

 

 

 ② 청각적 지도

읽어야 할 특정 단어가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표시 된 이후, [특정 시간]이 흐를 때까지

그 단어를 읽지 않으면 Reading Assistant가 해당 단어의 올바른 발음을 들려줍니다.

 

하이라이트 지도(시각적 지도)와 음성지도(청각적 지도)의 간격은 기본적으로 2초/2초 입니다.

다시 말해서, 학습자가 읽기를 멈추거나 못 읽은 시점에서 총 4초가 지나야 음성 지도(발음교정)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2. 낮은 언어 능력 수준의 독자에겐 좀 더 많은 연습의 기회를 줍니다.

 

교육학적으로, 낮은 언어 능력 수준의 독자는 좀 더 높은 수준의 독자보다 

단어를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주어집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수준의 독자를 위한 최고의 타이밍을 결정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가 실시 되었습니다. 

(이 조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해독할 수 없는 단어를 어느 정도의 시간을 주어야, 올바르게 발음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 데이터와 교육학적 이론을 통해, 

컨텐츠 [본문의 수준]에 따라 지도가 들어가는 타이밍이 변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낮은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좀 더 시간을 주어 충분히 연습할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해

지도가 들어가는 시점이 1초씩 좀 더 길게 설정되었습니다.

 

그래서 2학년 및 그 이하 수준의 reading level을 위한 기본 설정은

시각적 지도와 청각적(음성) 지도가 각 3초/3초로 주어지게 됩니다.

 

 

 

 

3. 지도할 타이밍이 되었어도, 학습자가 연습 중이라면 기다려줍니다.

 

만약 어떤 단어에 대해 음성인식기(하이라이트 표시)가 인지를 못했는데도 학습자가 계속해서

읽어나갈 경우, Reading Assistant는 학습자가 실수한 단어에서 너무 많은 진도를 나가지 못하도록

더 빨리 지도가 들어갈 것입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중재하려고 하는 순간 학습자가 아직도 뭔가 말하려고 하는 것이 감지되면,

Reading Assistant는 짧게(0.75초) 지도할 타이밍을 미룹니다.

 

이러한 설계목적은 학습자가 어떤 단어를 해독하는 과정에 있다면,

가능한 한 ‘방해’를 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단어의 올바른 발음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2학년 및 그 이하 수준의 reading level일 경우 

3초/3초 타이밍 설정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에는 학습자가 말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이 감지되더라도 

3초 이상의 시간은 별로 생산적이지 않다는 분석결과에 의한 것입니다.

 

 

 

 

4. 일정시간 내에 발음하지 않으면 다음 단어로 넘어갑니다.

 

오디오 지원 후에도 3초간 사용자가 해당 단어를 읽지 않을 경우 

Reading Assistant는 그 단어를 Skip하여, 다음 단어에 몰입하게 하여 다시 읽기훈련을 독려합니다.

 

 

 

 

5. 지도가 들어가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도가 들어가는 시간을 짧게 하고 싶다면, Intervention time을 더 짧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발음의 정확도-모델음성과의 일치도]를 학생 개별로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  Glue Words에 대한 평가

 

 

1. Glue Words가 무엇인가요?

 

Reading Assistant 의 음성인식기술은 스토리 안에 있는 단어들을 중요도에 따라 각각 다르게 인식합니다. 

이 점은 Reading Assistant가 일반 음성인식 프로그램과 읽기 지도목적의 큰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Glue Words’는 독자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관사나 전치사와 같은 짧고 흔한 단어들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61개의 단어들이 Glue Word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 중에는 대명사와 다른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대개 의미상 많이 중요하지 않으며, 종종 이런 단어들은 발음이 생략되기도 하고

약하게 발음되기 때문에, 잘 인식이 안 되는 쉬운 단어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Reading Assistant는 학습자의 낭독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기 위해

이런 단어들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인식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Reading Assistant는 낮은 레벨의 스토리에서 Glue Word에 대한 새로운 목록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기존 Glue Word 목록에 있는 단어라도 낮은 레벨의 독자의 경우에는 알고 있지 않을 수 있으며, 

문장 내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도 높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낮은 레벨의 경우, 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로서 중요한 의미를 종종 가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명사가 기존의 glue word 목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 각 레벨 별 Glue Words List

 

Reading Level에 따른 기본 glue word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특정 단어의 중요성과 단어의 나열(예 : 한 문장에 glue words가 몇 개나 나오는지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하여, 

Glue Words로 분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Reading Assistant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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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 Reading Level 1-1과 1-2를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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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Reading Level 2-1과 2-2를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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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 Reading Level 3-1을 위한 기본 glue word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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