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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만의 [음성인식] 지도방법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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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뉴로사이언스러닝 작성일16-08-01 16:37 조회1,52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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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국립읽기 위원회 [National Reading Panel]에서는 선생님께 적절한 피드백을 받으며, 

반복해서, 낭독을 하는 것이 유창성 향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읽기방법이라고 말합니다. 

 

Reading Assistant는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학생이 어떤 단어를 못 읽어 머뭇거리거나, 

잘못 발음한 것을 탐지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읽기 지도를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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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기술은 National Reading Panel이 추천하고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독서지도기법인

1대1 지도가 가능한 특허 받은 기술입니다.

 

Reading Assistant는 카네기 멜론대학에서 개발된 Sphinx (CMU Sphinx)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유창성(Fluency) 향상을 위해,

수 백 명의 아동/성인 학습자의 녹음된 음성을 이용하여 테스트 되고 조정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읽기에 대한 전문지식을 통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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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ding Assistant 음성인식기술의 목표

 

1. 학습자가 발음을 힘들어 할 때나 실수 했을 때, 올바른 발음을 알려줌으로써 도움을 줍니다.

2. 유창성 습득에 방해 받지 않고 좌절하지 않도록, 특정단어는 기다려주거나 Skip 합니다.

 

 

 

■  Reading Assistant 음성인식기술에 통합된 읽기지도관련 전문지식

 

1. Timing Analysis 시의 적절한 도움 

: 낭독 중에 망설이거나 더듬느라 생기는 공백을 간파

 

2. Pronunciation error analysis 발음실수 분석 

: 특정 오발음 또는 단어군의 부분 오발음을 탐색

 

3. Word Categorization 단어분류 

: 주어진 본문 내에서 중요도, 친숙도(노출빈도)에 따라 오발음을 다르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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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독훈련에 있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동기부여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읽기를 힘들어 하거나 실수를 했을 때 시기 적절하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습자가 읽기에 방해를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훈련할 기회 또한 필요하므로

학습자가 읽기에 방해 받지 않고, 좌절하지 않도록

특정단어는 기다려주거나, Skip 하기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시기 적절한 도움은 낭독훈련에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너무 빠르거나, 혹은 너무 늦은 도움은 유창성 향상을 방해할 수 있으며,

학습의 기회를 감소시켜 학습자를 좌절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최첨단 음성인식기술이 Reading Assistant 프로그램 내에서 어떻게 읽기지도 되어지는지]

지도가 들어가는 타이밍 / Glue Words*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독자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관사나 전치사와 같은 짧고 흔한 단어. 

기본적으로 61개의 단어들이 Glue Word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 중에는 대명사와 다른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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